Game/XCOM

OpenXCOM (1) 시작, 첫 승리

누아니 2025. 9. 6. 16:22
728x90

OpenXCOM 은 XCOM 시리즈의 구작이다.

현재 한국에서 가장 유명한 건 FIRAXIS 의 리부트 버전이다.

https://namu.wiki/w/%EC%97%91%EC%8A%A4%EC%BB%B4:%20%EC%97%90%EB%84%88%EB%AF%B8%20%EC%96%B8%EB%85%B8%EC%9A%B4

 

엑스컴: 에너미 언노운

"Two possibilities exist. Either we are alone in the Universe, o

namu.wiki

.

이 게임의 리드 개발자 Jake Solomon은 어린 시절부터 X-COM 게임의 광팬이었다. 바로 아래 게임이다.

https://namu.wiki/w/X-COM:%20UFO%20Defense

 

X-COM: UFO Defense

1994년 http://www.mobygames.com/game/dos/x-com-ufo-defense 에 Myth

namu.wiki

.

설명을 읽어보면 어이가 없어 웃음이 나온다.

인트로 영상은 오프닝 낚시의 전형적인 예로 유명하다. 영상만 보면 외계인을 학살하는 액션 게임일 것 같지만 실제 게임을 해보면 아군이 엄청나게 죽어나가는 극악 난이도의 전략 게임이기 때문.

사실 인트로는 게임상 내용과 별로 맞는 게 없는데, 실제 게임 플레이에선 영상의 매끈한 수송기는 없고 딱딱하게 각진 수송기들만 존재한다. 그리고 대원들이 저런 식으로 간지나게 사출하기는 커녕, 시작부터 수송기 램프 밖으로 한발짝 나가는 순간에 날아온 총탄에 맞아죽는게 다반사, 플라잉 슈트 개발 전엔 날아다닐 수도 없고, 영상의 대원들이 입고 있는 퍼스널 아머나 재래식 무기 따위로는 오토캐논도 버텨내는 튼튼한 외계인인 뮤톤에게 비벼볼 수도 없다. 그리고 외계인들은 퇴각 같은 건 하지도 않는다. 그리고 기지는 미래적인 디자인 같지만 막상해보면 나 네모네모한 디자인. 기관총은 그냥 한발씩 나가는게 진짜다... 유일하게 맞는건 민간인들이 죽어나가는거. 어쨌든 당시 게임 판매점 전시창에 틀어주는 이 멋진 오프닝에 낚여, 동서게임채널에서 정발된 정품을 구매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당시 중고딩들은 어찌저찌 플레이에 익숙해졌지만, 아케이드인 줄 알고 이 게임을 구입했던 초딩들은 눈깔이 뒤집어졌다고.

.

이전 글에서도 말했지만, 나는 XCOM-Like 게임을 만들고 있다.

https://hdnua.tistory.com/207

 

XCOM

2022년에 어떤 게임에 대한 디자인을 떠올린 적이 있다.그 디자인을 친구에게 공유했었고, 게임 개발 해커톤에 제출했다.모바일판 게임이었고, 뭐.... 내 게임이라 그런지 재미는 있었다..그러다

hdnua.tistory.com

.

나는 아직 SRPG 장르를 잘 알지 못한다.

왜 사람들이 XCOM 을 좋아하는지, 어떤 점을 좋아하는지, SRPG를 왜 좋아하는지 더 알아야 한다.

OpenXCOM 은 그래서 시작하게 됐다.

.

처음 봤을 때 게임 내에 설명이 거의 없다시피 하다.

고전게임 특징이라고 생각도 들고, 용량이 너무 제한되어있어서 그런가 싶기도 하다.

이 화면이야 이해할 수 있다고 치자.
마우스를 가져다대야만 알 수 있는 기지들도 그렇다고 치자.
기지를 지을 때 시설 목록만 나오는 건 그럴 수 있다고 치자.
설명 하나도 없이 이것만 띡 보여주면 뭘.....?

문제는 이런 기지 시설이나 기본적 설명에 대한 것들이, UFO 사전에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솔직히 이 설명만으로는 뭐가 뭔지 아직 모르겠다...

.

몇 번의 지구를 날려먹고 드디어 처음으로 첫 스테이지를 클리어했다.

이거 이전 페이지를 찍었어야 했는데.

.

XCOM 롱워의 수리시설 처럼 뭔가 수리를 해야 하나보다. 아니면 권총 탄창이 소모품이거나.

.

어떻게 훈련병에서 바로 하사가 될 수 있는 거죠?

.

구작 엑스컴은 처음엔 그래픽이 마음에 들지 않아서 손을 못댔는데,

이번에 해보면서 느끼니 의외로 도트 그래픽을 움직이는 쫀쫀한 맛이 있다.

.

처음부터 삽질을 해가면서 배우려는 건 아니다. 시간이 너무 많이 들고 그건.

어려운 게임인줄 알고 있으니, 나무위키의 공략을 보면서 운영 방법을 익혀보도록 하려고 한다.

아조씨 얼굴 화면이 왜 이렇게 무서워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