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buntu] VMware Player를 이용하여 Ubuntu를 설치하기

HandyPost는 한 도영(HDNua)이 작성하는 포스트 문서입니다.

 

1. 목표

VMware Player를 설치하고 Ubuntu 12.04.5를 설치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2. 방법

2.1) vmware player 설치

vmware 홈페이지(https://www.vmware.com/kr/)로 들어간다.



다운로드항목에 마우스를 댄 후, ‘Workstation Player’ 항목을 클릭한다.



vmware를 다운로드하자다운로드가 완료되고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뜬다.



라이선스를 포함해 여러 개의 창이 나온다. 확인 후 Next를 누른다.



얼마 안 있으면 VMware Player 12의 설치가 끝난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뜬다.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다. 확인 메일 같은 게 오는 줄 알았더니 그냥 바로 끝나더라.



이 과정까지 끝나면 VMware Player의 창이 뜬다.



이것으로 VMware의 설치는 마무리가 되었다.

 

2.2) Ubuntu 설치

여기서는 Ubuntu 배포판은 먼저 다운로드 되어있다고 가정한다. 위의 화면에서 빨간 색으로 칠한 그림을 클릭한다.



세 가지 옵션이 나오는데, 개인적으로 처음부터 한국어로 설치할 수 있는 세 번째 옵션을 좋아한다. 따라서 이번에도 세 번째 옵션으로 설치하겠다.



설치할 운영체제에 대한 정보를 다음과 같이 설정한다.



위는 생성할 가상 운영 체제의 이름이고, 두 번째는 해당 운영 체제의 위치다. 그러니까 Ubuntu 운영체제가 설치될 위치를 말한다.



적당히 크기를 잡는다. 내 경우 운영체제의 크기를 50GB로 설정했다. 아래는 둘 중 원하는 것으로 해도 좋은 모양인데, 큰 디스크에서 성능이 줄어든다는 경고가 있어 첫 번째 옵션을 골랐다.



자신의 설정을 확인한다. 이 설정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수정한다.



예를 들어 필자의 컴퓨터는 RAM16GB이므로 메모리를 더 늘려도 괜찮다. Customize Hardware 버튼을 클릭한다.



메모리 크기를 4GB로 잡았다. 성공적으로 메모리 크기가 바뀌었음을 볼 수 있다.



이 과정이 완료되면 다음과 같이 창이 바뀐다.



Play virtual machine 버튼을 클릭해보자. 이런 창이 뜨는데 Linux를 위한 도구란다. 필자는 설치했다.



이 상태에서 그냥 진행하면 이런 창만 뜨고 진행되지 않는다.



이는 우리가 선택한 세 번째 옵션이, 새 운영체제를 설치하기 위한 공간만 확보하는 옵션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는 운영체제를 설치하는 일 또한 해줘야 한다. Edit virtual machine settings 항목을 선택한다.



아까 메모리의 크기를 설정하는 것과 비슷한 창이 뜨는 것을 볼 수 있다.



새 운영체제를 설치하기 위해 CD/DVD 항목을 선택하자.



기본으로 Connection 항목은 Use physical drive가 선택되어있는데, 이것을 아래 옵션인 Use ISO image file로 바꾼 다음 Browse 버튼을 클릭한다. 그 다음 다운로드 받은 우분투의 ISO 파일을 선택하면 된다. 이 과정이 끝났다면 OK를 누르고 Play virtual machine 항목을 다시 클릭하자.


 

정상적으로 Ubuntu 설치 CD가 부팅된다. 다음은 설치 언어 선택 화면이 나온다.



휠을 아래로 내리다보면 한국어 항목을 찾을 수 있다.



필자의 경우 두 항목 모두 체크했다.



여기서의 디스크는, 방금 확보한 50GB를 말하는 것이다. 계속 버튼을 누른다.



지금 설치 버튼을 누르면 Ubuntu의 설치를 시작한다.



키보드 배치는 한국어를 선택한다.



적당히 항목을 입력하면 환영 메시지가 나온다.



설치가 완료되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뜬다. ‘지금 다시 시작버튼을 클릭한다.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뜨는데, 그냥 VMware의 오른쪽 위 닫기(X) 버튼을 누른다.



현재 실행중인 VMware에서 현재 운영체제로 넘어오려면 컨트롤키(Ctrl)와 알트키(Alt)를 동시에 누른다. 다음과 같은 경고 창이 뜰 것이다.



Power Off 버튼을 누르면 VMware가 종료된다. 다시 실행하고 Play virtual machine을 누르자.



로그인 화면이 뜬다.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로그인한다.



설치가 정상적으로 완료되었음을 알 수 있다.

 

3. 발생 가능한 문제

필자의 경우 로그인을 진행하면 로그인 화면 이후에 검은 화면이 뜨는 문제가 있었다. 그래픽 드라이버가 호환되지 않으면 생길 수 있는 문제라고 한다. 내 경우는 이 설정을 변경해서 문제를 해결했다.

VMware의 첫 화면에서 Edit virtual machine settings 항목을 선택한다.



마지막 항목의 Display 항목을 선택한다.



여기서 3D graphics에 존재하는, Accelerate 3D graphics 항목의 체크를 해제한다.



이렇게 하면 다음과 같이 창이 잘 실행되는 것을 볼 수 있다.



Posted by 누아니
,